Tmax Group Logo
Select your language
언어를 선택해 주십시오

By Admin
03-16-2021 11:43 am

미국 경기 부양책(American Rescue Plan)의 10200불 실업급여 공제 규정


금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실업이나 소득이 감소 하는 아픔이 있었고, 정부에서 관련 생활 지원금으로 연방정부에서도 추가 지원을 해 주면서 적지 않는 액수의 실업 급여를 수령 하게 되면서 2020년 소득세 신고에서 적지 않는 과세 소득이 산출이 되어 세금의 부담이 크고 특히 10% 원천징수도 하지 않으신 분들은 한꺼번에 세금을 많이 납부하게 되면서 부담이 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지난 3월 11일에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한American Rescue Plan에서 포함이 된 실업급여에 대해 비과세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포함이 된 실업급여 공제 내역에 대해 어떻게 적용이 되며, 누가 적용이 되는지 상세히 알아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American Rescue Plan은 2021년 3월 11일에 통과가 되었고, 실업 급여 2020년 수령분에서 $10,200불까지 비과세 처리를 한다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비과세란 세금을 내는 소득에서 만 200불까지 공제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첫째, 이번 실업 급여 관련 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은 AGI 즉 수정 소득이 15만불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 소득이 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소득인지 먼저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실업급여는 일반적으로 과세 소득입니다. 따라서 해당 소득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1099G라는 소득 증명서를 발급을 하고,  그 소득 증명서를 바탕으로 동일한 액수를 소득에 산입을 해야 합니다. 1099은 이미 국세청에 관련 소득이 보고가 된 후에 납세자에게 사본이 제공됩니다.
 


세 번째,  부부가 모두 수령 하신 경우는 개인당 만 200불 총 2만 400불에 대한 공제가 각각 적용이 됩니다. 합산 일괄 적용이 아니라 수령 대상자 기준입니다.
 


네 번째, 만약 받으신 1099G의 지급 액수 즉, 라인 1번에 적힌 액수가 실제로 수령한 액수와 다른 경우는 실제 수령 액수를 라인 7번에 기재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섯 번째, 공제를 받으실 때는 소득 정산서인 스케줄 1에 7번에서 총 수령액을 기재 하시고, 8번에서 본인에게 적용이 되는 공제 액수를 마이너스 기재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국세청에 공시된 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남편이 총 2만불, 와이프가 5000불을 실업 급여를 수령 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부부가 합산 신고를 한다고 가정을 하면, 두 부부의 총 실업급여 2만 5천불이 기재가 되고 8번 항목에서 마이너스가 되어 남편 10200불, 와이프 5000출 총 15200불을 Exclusion 즉 제외하게 됩니다. 제외하시는 항목이 실업급여라는 표시를 "UCE"라고 표기 하시면 되겠습니다. 
 


여섯 번째, 주 정부에서 별도로 1099G를 발행 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총 수령액과 비교를 해 보시고, 주정부와 연방정부 추가 지급 금 총액을 합산하여 소득으로 보고 하셔야 합니다. 
 


일곱 번째, 혹시라도 실업급여관련1099G를 발급 받지 못했다고 하여도 실제 수령 한 것이  맞다면 반드시 수령 계좌를 확인 후 총액을 산출 하셔서 소득으로 추가 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본 비과세 규정은 연방정부에 해당이 되며, 주정부에서는 비과세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정부 국세청 홈페이지를 참조 하시어, 연방정부와는 관련 없이 신고 내용을 검토 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연방정부에서 최종 통과된American Rescue Plan 로 각 개인당 1400불 지급도 시작이 되었고,   그 중 많은 가정에 도움이 되었던 실업 급여, 그 중에서도 비과세 되는 부분의 적용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추가 문의는 미국 info@tmaxgroupusa.com / 한국 kor@tmaxgroupusa.com 으로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Go back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