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ax Group Logo
Select your language
언어를 선택해 주십시오

By 민병돈
01-19-2019 05:41 am

미국 시민권자 한국 이직 메디케어 관련

안녕하세요? 

여기에 문의하는게 맞을지 모르겠는데, 어디다 문의 할곳이 없어서 올립니다. 사실 미주 중앙일보 같은 사이트에서 답변해주는 곳이 있어서 찾아갔는데도 없고, 기존의 의료보험 관리해주던 한인 의료보험 관리해주던 곳에 문의를 해도 응답이 전혀 없고

www.wahealthplanfinder.org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워싱턴주 의료보험을 관리하는데, 여기에서 제가 해외로 이전해서 이직했다는 사실이 입력이 불가능해서 전화나 이메일등으로 처리할려고 하지만 사실 이메일도 답장이 안오는 상태이고 전화는 현지 시간에 맞춰서 무리하게 해외전화를 해봤지만 ARS 전화 응답만 받고 실질적인 상담원 연결도 못받아서 진행이 안 되고, 직장이 있다보니 현지 시각에 적절한 시각에 해외전화하기도 힘든 상태라 답변이 좀 절실합니다.



저는 워싱턴 주(시애틀 외곽)에서 살던 미국 시민권자 입니다.재작년 말(12/21/2017) 경에 한국으로 돌아와서 F-4 비자를 취득하고 현재까지 한국에 머물고 있습니다. 국외로 나간적은 없습니다.


작년 말(11/12/2018)에 한국 기업에 취직을 했고, 이로 인해서 의료보험과 다른 보험이 작년 말을 기점으로 생겼습니다.

미국에 있을 재작년 말까지는 미국내의 소득이 있었지만, 그 이후부터 작년 10월까지는 한국이나 미국에서 발생한 소득이 전혀 없어서 의료보험을 워싱턴 주의 오바마케어인 AppleCare를 적용시켜놓은 상태였습니다. 

문의드리고 싶은것은 미국 의료보험에 관해서입니다.

이제 제가 한국에서도 소득이 생겼고, 2018년 동안 완전히 한국에서만 100% 머물렀으니 외국소득과세를 면제받기 위한 Form 2555만 작성하면 10만달러 이하의 소득은 면세받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진행할것인데, IRS는 결국 제가 한국에 소득이 있다는 것을 알게될것이고, 저는 현재 미국의 무료 의료보험 혜택을 받고 있는 셈이 됩니다(전혀 쓰진 않고 있지만요)

1. 지금 이 시점에 미국 의료보험을 제거해야하나요?

그러는게 맞을거 같은데다가, 사실 오바마케어가 강제로 의료보험 들라고 해서 머리아파서 AppleCare 들었던거고, 이거 뺴는 절차도 문서 보내고 할꺼면 머리아플거 같아서 그냥 내버려둔셈인데 이제 조치를 취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해서 문의드립니다. 

2. 한국 보험이 있다는 사실을 미국에 어딘가에 문서를 보내야할 필요가 있나요? 그런 경우 어디에 제출해야하는지, 어떤 서류를 준비해서 어떤 Form을 작성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3. 그 외 조치를 취할부분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Response by admin
01-21-2019 03:33 pm

1. 미국내 의료 보험 소지는 현 2019 회기년도 부터 의무 가입이 아닙니다. 미국 내 의료보험 가입 유지 여부를 결정 하시는것은 본인 필요에 의해서 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주정부에서 의무 가입 조항이 있을수 있으니 해당 주소지 혹은 거주 주에 확인은 한번 필요하겠습니다. 2. 한국에 의료보험이 있고 없고와 미국 의료보험 가입은 무관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연방정부 의료보험 가입 의무조항은 폐지 되었으나 뉴저지 주등 몇개 주에는 주정부에서 동일한 법령이 시행중에 있습니다. 감 사합니다.

Go back to Q&A list